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카카오페이 공모주 일정 알림 신청하기 공모주 청약 방법 상세 정리

by 마이리치베어 2024. 3. 17.

작년도부터 공모주 청약 열풍이 대단합니다. 경쟁률이 1000 : 1을 거뜬히 넘는 상장 종목들이 많아지면서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내 서비스를 통한 공모주 일정 알림서비스 신청하는 방법과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청약-썸네일

 

[목차]

 

 

 

공모주 청약 알림을 카카오톡으로 받자

공모주는 기업이 주식 및 경영내용을 공개하면서 일반인 대상으로 주식을 공개적으로 청약받는 방식입니다. 일반 청약자 입장으로는 기업가치 설정하여 책정된 공모가와 상장과 관련하여 기관들의 관심도를 종합하여 저평가된 공모주인지를 판단합니다.

 

그럼 공모주 청약 일정은 어떻게 확인할까요? 매월 초에 올라오는 각종 뉴스와 포스팅 정보들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때 그때 청약일정을 표시해놓고 청약하기엔 번거롭습니다. 이 때 카카오톡으로 청약 일정에 대해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카카오톡 공모주 알리미 서비스를 신청하는 것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카카오페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고 청약시작일에 알림을 주는 서비스 입니다. 알림을 받으시면 그때 청약할지 각종 정보를 알아보시고 증권사 앱을 통해 신청만 하면 됩니다.

 

알림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카카오페이에서 돋보기 모양을 누른 후 공모주라고 검색

    혹은 카카오페이 - 서비스 탭 - 자산관리 내 공모주 알리미

카카오페이-공모주알리미신청화면

 

② 공모주 알리미 화면에서 공모주 알리미 시작하기 터치

③ 필수약관 동의 후 알림을 바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혹시 해지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서비스 탭 - 설정 - 서비스 해지 및 탈퇴 - 공모주 알리미 서비스 해지

 

 

증권계좌 사전에 개설해놓기

공모주 신청은 일정확인 후 해당 증권사 계좌로 청약 신청을 해야합니다. 따라서 청약 할 증권사 계좌를 미리 만들어 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증권사 계좌를 직접 만들 경우 계좌 개설 후 20일간 다른 계좌 개설 제한이 있습니다.(대포통장 개설 방지 목적) 하지만 증권사와 제휴된 은행을 통해 개설하면 당일에도 여러개의 증권사 계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카카오뱅크와 신한은행이 있으나 그 중 카카오뱅크 연계를 통한 증권사 계좌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카카오뱅크에서 만들 수 있는 계좌는 총 8개 증권사(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미래에셋, KB증권, 삼성증권, 하나증권, 교보증권)이며 공모주 청약시 주로 나오는 한국투자, 미래에셋, NH증권 계좌가 있습니다.

 

개설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면

① 카카오뱅크 앱을 접속합니다.

② 화면 오른쪽 아래 점3개를 누르기

③ 투자 항목에서 증권사 주식 계좌를 누르면 연계 개설 가능한

증권사가 나오며 관련 개설 이벤트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하기

카카오톡 알리미로 청약 일정을 확인하셨고 미리 계좌를 개설해 놓으셨다면 이제는 청약할 차례입니다. 묻지마 청약을 하실 수도 있으나 유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요즘 공모주가 대부분 수익이 나고 있으나 모든 공모주가 그렇진 않습니다. 때문에 회사의 가치를 경영정보 등 검색을 통해 확인하시거나 나는 공모주 가치판단에 대해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경쟁률이 약 1000 : 1 수준의 경쟁이 매우 치열한 공모주를 하면 수익이 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공모주 청약 순서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발급받았던 증권사 계좌번호를 확인하여 청약할 자금을 이체 해놓습니다.

증권사 앱으로 들어갑니다. 보통 삼선으로 되어 있을텐데 메뉴 선택화면의

     통합검색 돋보기 모양이 있는데 찾으셔서 공모주라고 검색합니다.

③ 그러면 공모주 청약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증권사 별 메뉴명은 대부분 동일합니다.)

    여기에서 청약 수량을 정하고 필수 동의들을 체크하시면 청약이 완료됩니다.

 

청약결과는 수일 내 발표되며 주식을 배정받게 되면 주식 가격과 수수료를 빼고 나머지 보증금이 환불되며 주식을 받지 못한 경우 청약자금 전액이 다시 계좌로 환불됩니다. 주식을 받으신 분들은 그 주식을 보유하거나 상장일에 매도하게 됩니다. 그리고 보조 설명드릴 부분, 청약 신청하는 보증금을 청약 증거금이라고 하며 계산은 공모주 가격 X 청약 수량(주) X 50%(증거금율)로 정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의 가격이 1만원이고 청약주식수가 10주이면 청약에 필요한 자금은 만원 X 10주 X 50% = 5만원이 필요하게 됩니다. 5만원을 증권계좌에 미리 이체해놓으시면 됩니다.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