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기준금리 상승 하락과 채권 가격 매력도의 관계

by 마이리치베어 2024. 3. 20.

채권을 가지고 있는 경우 채권에 명시된 이율로 돈을 받을 권리가 있음을 뜻합니다. 장기 채권은 기준금리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데 보통 금리가 오르면 채권 가격이 하락합니다. 이 현상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채권의 개념을 예시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채권의가격에미치는영향-썸네일

 

[목차]

 

이자를 받을 수 있는 권리

채권은 자금이 필요한 기업이나 정부가 돈을 빌리기 위해 발행하는 증서입니다. 이 채권을 사는 투자자는 돈을 맡긴 대가로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년 만기 4% 이율로 채권이 발행됬다면 이 채권을 100만원 가지고 있으면 1년 후 104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권리를 가진 채권을 사고 팔수 있으며 시세가 형성이 됩니다.

 

 

이율 높은 채권으로 돈이 몰린다

시장에서 잘 팔리지 않는 물건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격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걸 채권과 관련된 설명으로 들어가보면 채권도 마찬가지로 투자자는 더 많은 이자를 주는 채권을 사고자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으면 낮은 이율의 기존 채권의 인기가 떨어지기 때문에 가격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시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채권의 신용도에 따른 등락은 제외하였습니다.)

기준금리에 따라 각종 금융 상품들의 적용 금리가 달라지게 됩니다.

기준금리 2%에 내가 샀던 이율 2% 채권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기준 금리 상승

인플레이션 이슈로 기준금리가 4%까지 올랐고 상승한 기준금리에 부합한 이율 4% 채권이 신규로 발행됩니다. 그렇게 되면 내가 샀던 2% 채권의 매력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4% 짜리 채권이 있는데 굳이 2%를 살 필요가 없어 이로 인한 기존 채권의 수요가 감소하므로 시장에서의 내 채권의 가격이 떨어집니다. (이때 채권의 손절매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기준 금리 하락

반대로 기준금리가 1%가 되면 내가 산 2% 채권이 시중 발행 되는 채권 이율보다 이율이 높아 내 채권을 사려는 투자자들이 많아집니다. 이에 가치가 상승하며 채권가격이 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기대되는 채권 수익률

미 연준에서 하반기 금리 인하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면서 고금리에 시달리던 채권 수익률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금리인하 소식에 발 맞춰 채권투자를 공부하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리와 단기채, 장기채 수익률과의 관계 및 영향, 국채의 경우 국제 정세에 따른 국가 신용도 영향 등을 파악하면서 이기는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장기채권 상품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금리하락기에 매력적인 채권투자 TLT 미국 장기채 ETF로 월배당 받아보자

금리가 높은 경우 장기채권의 수익률은 하락합니다. 하지만 하반기 연준의 금리인하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장기 채권 투자가 좋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눈에 띄고 있습니다. 채권 직접투자는 주식

myrichbear.richbear.co.kr

 


TOP

Designed by 티스토리